본문 바로가기
인공지능 (AI)

21번째 이야기 - 머신러닝의 다섯가지 종족, 기호주의, 연결주의, 진화주의, 베이즈주의, 유츄주의

by Ψβ⅓ 2022. 11. 4.

<머신러닝의 다섯 가지 종족>

"컴퓨터는 쓸모가 없는 놈이야. 질문 할 줄은 모르고 대답만 할 줄 아는 놈이라고!" 이 말의 주인공은 피카소였습니다.

과거의 컴퓨터는 사람이 프로그래밍을 통해 지시한 대로만 작동하기만 하였고, 현재도 그러한 소프트웨어의 기반 아래 수많은 기계 장치들이 작동하며 우리의 삶을 지탱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말에 만족하지 못한다면(..) , 컴퓨터가 피카소처럼 창의적이길 바란다면 그 해답은 어디에 있을까요? 바로 머신러닝에 있을겁니다.

 

사람이 물감으로 그림을 그리고, 벽돌로 그럴싸한 건물을 짓듯이 머신러닝은 데이터로 알고리즘을 만듭니다. 사람이 컴퓨터에게 일괄적으로 만들어 넣어주던 그 프로그램을 결과물로 산출해낸다 이 말입니다.

머신러닝이 그저 인공지능을 만드는 하나의 방법으로 우리에게 각인되어 있을 수 있겠지만, 어쩌면 우리 인류 역사의 페이지를 조망해보았을 때, 매우 새롭고 근본적인 변혁의 챕터를 시작하게 한 기술일지도 모릅니다.

미신을 넘어서서 과학이 삶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였을 때, 과학은 예측의 신뢰성을 더해주었습니다. 하지만 과학의 실험은 매우 제한적인 통제를 전제로 했을 때 가능합니다. , 예측할 수 있는 범위가 매우 제한적이어서 관찰이 상대적으로 쉽고, 모델을 간단한 식으로 만들어낼 수 있는 분야에서만 그 효용성이 입증되었습니다.

 

그러나 머신러닝은 어떠한가요? 예측의 범위를 말도 안 되게 넓혀줍니다. 아무리 관찰하려고 해도, 예측하려고 해도 너무 광범위하거나 엄두가 안 나서 실험이 불가능한 영역들이 존재합니다. 바로 이 영역들이 머신러닝을 적용하기에 최적의 장소임을 머신러닝 엔지니어들은 인지하고 이미 있습니다.

머신러닝의 최대 단점은 이러한 효용성에도 불구하고, 신비롭게 자신의 존재를 감춰버립니다. 블랙박스인 탓에 사람들은 그 작동원리에 대한 이해보다는 A라고 하는 사건과 B라고 하는 사건의 상관성을 밝혀내는 것이 머신러닝의 전부인양 이해하고 맙니다. 마치 김치를 담그는 방법을 책으로 익히고, 이를 학생들에게 가르칠 순 있지만, 김치를 담글 줄 모르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인 것이죠.

머신러닝을 더 이상 블랙박스로 남겨두는 것은 현명치 못합니다. 무언가를 가르치는 것을 업으로 삼는 교사로서 뿐 아니라 행복한 인생을 살아갈 권리가 있는 일반 시민으로서도 인공지능의 핵심인 머신러닝을 블랙박스로 남겨둔 채, 살아가는 것은 그리 현명하지 못합니다. 우리가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결단코 통제하거나 관리될 수 없기 때문이죠.

페드로 도밍고스(2016)는 현재까지 머신러닝에서 인상적인 족적을 남기며 경쟁하고 있는 다섯 가지 종족들을 소개합니다. 그 종족들의 이름은 기호 주의,, 연결주의, 진화주의진화 주의, 베이즈주의베이즈 주의, 유추주의 입니다.

 

 

머신러닝 각 종족들의 특징을 간단히 소개해볼까요?

기호 주의는 말 그대로 기호를 다루는 활동이 지능의 핵심이라고 봅니다. 학습은 연역의 역순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이 고안해 낸 최고의 마스터 알고리즘은 연역이 부드럽게 진행될 수 있도록 부족하거나 빠져있는 지식을 보강하여 보편성과 논리성을 강화하는 역 연역법입니다. 현재 지식의 빈 곳을 채우는 데 주된 관심사를 두고 있으며 논리와 철학 등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연결주의는 학습의 모델은 두뇌에서 찾습니다. 두뇌가 신경세포의 연결 강도를 조절하여 목푯값에 더 가깝도록 학습하는 것에 영감을 얻습니다. , 중요한 변수의 값을 조정해나가는 것이 연결주의의 핵심이 됩니다. 이를 위해 연결주의가 고안해 낸 최고의 마스터 알고리즘은 역전파법 혹은 오차 역전파(백 프로퍼게이션)라고(백프로퍼게이션) 불리는 녀석입니다.

 

뇌신경, 신경망, 역전파 알고리즘

 

최근에 연결주의는 보다 노골적으로 역공 학적인 방법을 취하고 있습니다. 완성된 라디오 제품을 분해해서 그 구조와 작동원리를 파악하고, 다른 라디오를 만들어보는 것처럼 역공학(Reverse Engineering)으로 뇌를 연구하여, 이를 컴퓨터에 적용하려 합니다. 결론적으로 뇌를 모방하는 데 주된 관심사기 있으며 뇌 과학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진화주의는 도태되고, 살아남는 생물 종의 진화를 자연선택의 결과로 봅니다. , 컴퓨터에서 모의실험을 통해 자연선택을 하면 학습의 최종 결과가 나올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있습니다. 진 화주 의의 마스터 알고리즘은 유전자 프로그래밍입니다. 진화를 시뮬레이션하는데 주된 관심사가 있으며 생물학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유전 알고리즘과 유전 프로그래밍

 

베이즈 주의는 모든 지식의 불확실성을 말하며, 학습 또한 불확실한 추론임을 전제합니다. 어떻게 하면 이런 불완전하며 모순적이기까지 한 정보들을 잘 다룰 수 있을까요? 베이즈주의는 확률 추론을 그 해결책으로 삼습니다. 이 종족의 마스터 알고리즘은 베이즈 정리와 그로부터 파생된 수식들입니다. 체계적으로 불확실성을 감소시키며 믿음을 불어넣는데 주된 관심사가 있으며, 통계학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베이즈 정리

마지막으로 유추 주의는 유사성(Similarity)이 핵심입니다. 당신을 닮은 것이 당신이라는 문장으로 정리될 수 있습니다. A라는 환자의 증상과 B라고 하는 환자의 증상이 유사하다면 비슷한 질환을 앓고 있다고 판단해볼 수 있을 겁니다. 유추 주의의 마스터 알고리즘은 서포트 벡터 머신(SVM)입니다. 과거와 새로운 것의 유사점에 주목하는데 주된 관심사가 있으며 심리학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서포트벡터머신

 

댓글